코인, 더 떨어진다고?
코인에 대한 상반된 정보들이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규제나 악재 쪽으로 가는 반면 후진국들은 합법 화니 실험이니 하는 호재를 쏟아내고 있는데요.
이는 아마 '코인'이 긴축 통화에 따른 반발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후진국 입장에선 판을 좀 깨는 게 자신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기 때문인데요. 원래 이득을 얻기 위해선 기존의 질서를 따르는 것보다 나에게 유리한 다른 질서를 만드는 게 현명한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인에 대한 전반적인 뉴스들을 다뤄볼까 합니다.
1. 미국 금리 반영
미국 연준에서 제로금리 유지를 발표한 후 비트코인이 살짝 오름새를 보이다가 생각보다 빠른 2023년 말까지는 금리를 인상할 것이다라는 전망에 비트코인도 다시 하락 패턴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연준은 일시적인 요인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예상치를 지난 3월 2.2%에서 3% 로로 인상 조정했습니다.
이 말인즉슨, 테이퍼링의 영향을 받고있다는 겁니다. 주식의 경우 테이퍼링 불안으로 지수가 떨어졌다가 막상 테이퍼링을 시작하면 회사들의 가치 상승이란 명목 하에 지수가 다시 오르는 걸 볼 수 있었는데, 코인의 경우 실체가 없기에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2. 업비트에 이은 코인빗도 기습 상폐
코 인빗은 6월 15일 8개 코인 상폐, 28개 종목 유의 종목 지정을 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그럴듯하게 말은 써놓았습니다. 그러나 결국 자신들의 잣대가 있는데, 거기엔 맞지 않는다라는 내용입니다. 근데 이 종목들이 또 다른 거래소 상폐 종목과는 상이한 것들도 있어 그들만의 리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그럼 상장할 때는 그냥 막 상장해주다가 기습 상폐와 유의 지정으로 거래자들에게 부당한 불이익을 주고 있는 꼴입니다. 법적 제재 수단이 없으니 보호받지도 못해 억울한 입장입니다.
2-1. 코인빗 8개 상폐 종목 및 28개 유의 종목
8개 상폐 종목
렉스(LEX), 이오(IO), 판테온(PTO), 유피(UPT), 덱스(DEX), 프로토(PROTO), 덱스터(DXR), 넥스트(NET)
28개 유의 지정 종목
메트로 로드(MEL), 서베이 블록(SBC), 라온(RAO), 헤라(HERA), 디콘(DKON), 홀인원(HIO), 네오블록(NEB), 크로노(CRONO), 쿠폰 체인(CCT), 카론(KARON), 페이스 토큰(FNT), 파이크(PIK), 페어 체인(FAC), 디오(DO), 갤럭시 파이(GXYF), 젤 페이(GEL), 카이퍼(KIP), 에스랩(SLAB), 플래닛(PNT), 엑스 폭(XFOC), 아몬드(AMON), 에스 코인(SSC), 하이렛(HILT), 다비 온(DAVP), 아이 퓨엘(IFUEL), 엠브리지(MBT), 주(ZOO), 아쿠아리움(AQUA)
3. 미국 GM도 비트 코인 결제?
미국 GM사에서 고객들이 원하면, 결제수단으로 비트코인 사용 못할 이유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간단하게 딱 이 정도만 말했습니다. 당장 도입하겠다. 언제까지 하겠다 이런 말은 없네요.
4.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 비트코인 ETF 또 연기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는 지난 2월에 이어 이번에도 비트코인 ETF를 연기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는 2021년도 규제 안건보고 소에서 시카고 옵션 거래소에 비트코인 ETF를 상장해달라는 암호화폐 업체들의 요청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라며 연기를 했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코인업계 초대형 호재로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가 이를 허락할 경우 개인과 기관투자자들은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도 관련 주식상품을 쉽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 업계는 잠재수요를 위해서라도 이를 허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는 이를 투기적 자산으로 보기 때문에 부정적인 견해가 가득합니다. 전문가들은 조심스럽게 최소 비트코인 ETF 승인이 1년 이상을 걸릴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는데 여하튼 당장은 물 건너간 것 같습니다.
4-1. ETF란
쉽게 말하면 개별적으로 한 종목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테마를 묶어서 묶여 있는 테마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반도체라면 반도체가 포함된 상품을 펀드로 만들어 '묶음 판매' 하는 것입니다.
5. 엘 살바도르에 이어 튀니지도?
튀니지의 재무장관 알리 쿨리는 국영 TV를 통해 "법을 바꾸겠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산 젊은이들을 감옥에 보낼 수 없다"라고 말했다. 튀니지는 얼마 전 자금세탁 혐의로 비트코인을 거래한 17세 소년 게이머를 체포했었다. 그런데 그 입장을 바꿔 법이 부재했을 뿐 비트코인을 거래한 것에는 죄가 없다고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보인다.
6. 엘 살바도르 세계은행에 기술 지원 거절
엘 살바도르가 법정통화로 비트코인을 구현 하기위해 세계은행에 기술지원을 요청했지만 현지시간 16일 세계은행은 투명성의 문제로 바로 지원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 글을 맺으며..
대략적으로 뉴스만 보셔도 선진국과 살면서 잘 들어보지도 못한 후진국들을 입장 차이가 극명합니다. 결국 이 싸움은 당연히 선진국들의 승리로 끝나겠지요. 선진국들은 규제를 외치고 후진국들은 도입하자를 외쳐도 결국 붙으면 머리 깨지는 건 힘이 없는 쪽 아닐까요?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기대하는 '반전' 저도 압니다. 갑자기 미국을 필두로 선진국들이
비트코인을 통화로 받아들이고 관련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이른바 '떡상' 말이죠. 근데 아무리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지만, 이는 거의 망상에 가깝습니다. 코인 관련 유튜브들이야 그걸로 위안받는 분들한테 후원도 받고 본인도 물려있어 탈출해야 하니까 호재랍시고 계속 추천을 하는 거지요.
반전과 떡상을 생각 하시기 전에 눈 앞의 상황을 두고 투자하시는 현명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장투를 생각하시면 더 오를 수도 있지만 현재의 모든 지표가 하방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코인 > 코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 코인, 아웃! (0) | 2021.06.21 |
---|---|
NFT,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0) | 2021.06.18 |
김치 코인, 도마위에 오르다. (0) | 2021.06.14 |
코인, 근시일내 또 폭락 가능? (1) | 2021.06.02 |
코인 주의보 (0) | 2021.05.31 |